# 댓글 내용 : 얼굴까지 공개하고 활동하시는 멋진 일 하는 우리 세윤님
이쁘고 좋은 말만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입 더럽히기 쉬운 정치 토크에는 아예 참전 안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ㅜㅜ
# 댓글 내용 : 세윤아, 세윤아~~ 아무리 주말이라도 지금 님이 바다 정치글에 댓글 달 시간이 어디 있어? 언리얼 엔진 공부도 계속 하고, 여기 바다의 무지한 우리를 계속 종종 교육시키고, 궁극적으로 지금 하는 멋진 분야에서 우리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여야지!
우리 세윤이가 나쁜 사람일 거라 생각하지 않아요, 특히 커뮤에 올린, 본인이 하는 멋진 일 보여준 후에는요
광ㅅㄷ 같아 보이는 개돼지 되지 마세요
나도 추상적이든 구체적이든 내가 느낀 거 얘기하는 거예요
============================================
제가 바다 커뮤니티 게시판에 자주는 아니지만 꾸준히 언리얼엔진이랑 영상 관련해서 글이랑 영상 올리고 있어서 감사하게도 다른 글에서도 알아봐주시는 분들이 간혹가다 계십니다. 그런데 항상 그러던 것 처럼 정치글에 댓글 달면 이제 이렇게 반응하시는 분들도 생기네요.
예전에는 댓글에서 싸우다가 제가 올린 글 때문에 제 SNS 아시고 가족 이름까지 들먹이면서 협박하시는 분도 있었죠. (이후에 빠르게 사과하시긴 하셨습니다..... 근데 제가 뒤끝이 좀 깁니다)
일단 뭐 이런 댓글들이 진심어린 걱정이시라면 감사하긴 한데, 뭔가 얼굴팔린 놈은 정치글에 댓글달지 말아라, 아니면 입조심해라 라는 은근한 협박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제가 뭐라고 이런식으로 말씀하시는게 저는 좀 웃기기도 해서, 욱해서 댓글에서 또 싸우고 욕하고 하기 보다는 좀 상황을 직시하자는 의미에서 몇마디 적어봅니다.
일단 정치글 올라오면 진흙탕 싸움되는건 현재 거의 공식이죠. 양보할 수 없는 가치가 충돌하는 경우가 많아서 감정이 격해지고 이야기 하다보면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언어로 상처주는 일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여기에 해당되고, 열받아서 욕하고, 비아냥대고 한적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정치 이야기가 금기시 되어야 하냐, 아니면 연예인 같이 얼굴이 알려진 사람들은 정치 이야기를 말아야 하냐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절대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인이건 일반인이건 관료건 심지어 군인이건 이에 대한 금기사항은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금기시하는게 아니라 더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건강한 문화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얼굴 공개하고 활동한다고 날선 댓글은 좀 삼가는게 어떻겠냐고 한마디씩 하시는데, 일단 제가 그리 대단히 알려진 사람도 아니라는 점은 차치하고서라도 인터넷의 익명성에 대해서 좀 뭔가 착각을 하시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차피 제가 쓰는 모든 글/댓글은 항상 공개라고 생각하고 있고, 감정에 치우쳐 비아냥 대거나, 욕을 쓰더라도 일정선은 넘지 않으려고 합니다. 커뮤니티에 얼굴 사진 안 올리고, 이름 안쓰면 아무말이나 해도 된다는건 대단한 착각입니다. 진정으로 익명성을 유지하고 싶다면 일단 스마트폰부터 쓰지 말아야죠, 사람들 많은 곳은 가서도 안되구요, 인터넷에 접속 자체도 말아야 합니다. 저는 제 이름이랑 얼굴이 잘났다고 생각해서 공개하는게 아니라 어차피 비공개/공개 의미없다는걸 알기 때문에 그냥 편한대로 쓰는겁니다. 바다 닉네임이 제 이름인 이유는 십년전인가 가입할 때 뭔가 착각하고 이름 적어 넣었는데 귀찮아서 굳이 안바꿨습니다. 저는 인터넷의 익명성이라는게 크롬의 incognito 모드만큼 의미없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 다를지라도 이미 바다에 오시는 분들중 많은 분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정치성글에 많이들 참여하십니다. 정치혐오를 부추길 수 있는 이야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고 이성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같이 나아가길 바랍니다.